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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심리학자들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차이나 특정 발달의 시간적 경과에 따른 변화 양상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발달연구의 접근방법인 종단적 접근방법, 횡단적 접근방법, 단기간 종단적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.
종단적 접근방법
- 연구자가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계속해서 추적, 반복하여 발달의 변화나 특성에 대해 측정하는 연구방법
- 동일한 연령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발달의 능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
- 인생 초기 경험이나 양육형태에 따른 지속적인 영향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많이 사용
- 예를 들어 2세의 영아를 선정하여 대상 영아가 5세가 될 때까지 일정 기간마다 간헐적으로 조사
횡단적 접근방법
- 알아보고자 하는 대상을 동일한 시기에 한꺼번에 조사하는 방법
-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한번에 조사하여 연령에 따른 행동특성을 비교하여 각 연령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, 연령집단별 발달 특징에 관한 정보를 제공
- 예를 들어 2023년도에 살아가고 있는 2세, 3세, 4세 영유아들을 동시에 관찰 측정하여 각 연령별 발달의 특징과 변화과정을 알 수 있음
단기적 종단적 접근방법
-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의 장점을 절충한 방법
- 각기 다른 연령의 유아들을 동일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
- 예를 들어 0세 ~ 7세까지의 영유아발달을 연구한다면 1,3,5세 영유아를 세 집단으로 나누어 1~3세 집단, 3~5세 집단, 5~7세 집단을 총 3년간 연구하는 방법
- 짧은 기간안에 결과를 알 수 있는 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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