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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유아발달

영아기 인지발달의 특성

by 함께하는 아이성장 YOU & I 2023. 10. 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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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아기 인지발달은 다양한 특성들이 있습니다. 이글에서는 대표적인 대상영속성과 지연모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영아기 인지발달의 특성

대상영속성

  • 사람이나 사물이 눈앞에서 사라지거나 본래 있었던 장소에서 옮겨져서 없어져도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
  • 인지발달 단계와 병행하여 발달
  • 대상영속석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주변세계와 분리된 독립된 존재라를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함

 

대상영속성 단계

감각운동기 1단계

  • 출생 ~ 1개월
  • 분명한 대상영속성이 없음
  • 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물체가 움직일 때, 물체를 따라가지만 물체가 사라지면 신경 쓰지 않음

 

감각운동기 2단계

  • 1 ~ 4개월
  • 대상영속성의 기본형태가 발달
  • 1단계와 같은 실험을 하면 소극적이지만 기대하면서 물체가 사라진 지점을 잠시 응시함

 

감각운동기 3단계

  • 4 ~8개월
  • 대상영속성의 감각이 좀 더 발달
  • 간단한 도식을 협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가짐
  • 사라진 대상을 찾는 분명한 행동을 보임
  • 물체가 사라진 지점을 잠시 응시

 

감각운동기 4단계

  • 8 ~ 12개월
  • 물체가 사라진 지점에서 없어진 물체를 적극적으로 찾음
  • 찾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려는 새로운 행동을 함
  • 이 새로운 행동은 보이지 않는 물체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영아가 믿고 있다는 의미

 

감각운동기 5단계

  • 12~ 18개월
  • 물체를 여기저기 옮기면서 숨겨도 찾을 수 있음
  • 영아가 보는 앞에서 장난감을 이리저리 숨겨도 장난감을 찾을 수 있음
  • 여아가 사라진 물체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

 

감각운동기 6단계

  • 18 ~ 24개월
  • 사라진 물체를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물체가 숨겨졌을 장소도 찾을 수 있음
  • 영아가 사라진 물체에 대한 상상을 할 수 있고 한 장소에서 다음 장소로 옮겨졌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

 

지연모방

  • 지연모방은 물리적으로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물체, 대상, 사건을 기억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러한 능력은 관찰한 것을 나중에 모방할 때 나타남
  • 지연모방은 특정 행동을 목격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그 행동을 재현하는 것
  •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6번째 단계인 정신적 표상기에 나타남
  •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지면서 눈앞에서 직접 보지 않아도 기억해서 어떤 행동을 모방할 수 있음
  •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지면 18개월부터는 가상놀이를 하기 시작
  • 1세 ~ 2세 사이에 사람, 사물, 장소, 행동을 회상할 수 있다고 함
  • 1세 영아는 어른이 어떤 행동을 보였을 때 그 행동을 한 달 후에 모방하여 행동, 2세 이후에는 세 달 이상 기억함
  • 어린 영아는 똑같은 상황이 아니면 기억을 잘 못함, 기억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더 장기적이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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