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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발달을 설명한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는 영아가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에 갈등상황을 접하게 되면 인지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평형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전의 도식이나 구조보다는 더 정교화된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형성된다고 하였습니다. 피아제가 말하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 시기는 감각운동기에 해당됩니다. 감각운동기는 영아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. 이 글에서는 영아기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인지
- 인지란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
-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능력을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함
- 반사기능을 통합하여 획득한 새로운 감각운동 기능을 도식이라고 함
- 피아제는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데 생득적인 요인, 성숙,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봄
- 인지발달에는 시각, 청각, 후각, 촉각적 자극이 필요하여 특히,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
피아제의 감각운동기 6단계
- 1단계 : 반사기
- 2단계 : 1차 순환반응기 (신체 반응 반복)
- 3단계 : 2차 순환반응기 (사물의 반응 반복)
- 4단계 : 2차 순환 반응 협응기 (목적 달성 행위)
- 5단계 : 3차 순환 반응기 (새로운 반응 시도)
- 6단계 : 정신적 표상기 (사고의 시작)
1단계 : 반사기
- 출생 ~ 1개월
- 신생아의 반사행동
- 대상영속성 없음
2단계 : 1차 순환반응기
- 1 ~ 4개월
- 자신의 신체를 중심으로 한 단순한 반복행동
- 대상영속성 없음
3단계 : 2차 순환반응기
- 4 ~ 8개월
- 주위 환경에서 흥미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반복하려 함
- 의도적 행동을 하기는 하나 목적지향적이지는 않음
- 대상영속성 : 없어진 물건에 대해 약간의 관심을 보임
4단계 : 2차 순환반응 협응기
- 8 ~ 12개월
- 의도적, 목적지향적 행동을 함
- 기존 도식을 조합, 통합함
- 여러 가지 사건을 예상하는 능력이 향상됨
- 대상영속성 : 처음에 숨겨진 장소에서 물체를 찾을 수 있음
5단계 : 3차 순환반응기
- 12 ~ 18개월
- 새로운 방법으로 사물의 특성을 탐구
- 환경에 대한 호기심, 창의적 행동을 보임
- 대상영속성 : 보는 앞에서 숨긴 대상을 찾으려고 여러 곳을 살피고 찾음
6단계 : 정신적 표상기
- 18 ~ 24개월
- 사물과 사건의 내적 표상
- 지연모방과 상상놀이를 함
- 대상영속성 : 보지 못하는 동안 옮겨 놓은 대상을 찾을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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